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윈도우 상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경우 말고 UEFI 바이오스 스크린샷을 찍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UEFI 바이오스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을 모를 때는 스마트폰으로 화면을 찍었었는데요.
UEFI 바이오스 화면을 캡처하면 복잡한 설정을 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할 때는 설정 값들을 초기화하고 하는 것이 좋고 업데이트 후 설정 값들이 초기화되니 만약 오버클럭을 했다면 설정 값들을 프로필로 저장하여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불러와도 되지만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면 버전이 달라 프로필이 불어와 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프로필을 적용하다 바이오스 화면이 멈춰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음 편하게 바이오스 값을 초기화하고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후 설정 값들을 다시 입력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 UEFI 바이오스 스크린샷을 찍어서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스크린샷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옮겨 보면서 설정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UEFI 바이오스 화면을 캡처하려면 FAT32 파일 시스템의 USB 메모리가 필요하고 방법은 간단합니다.
컴퓨터에 USB 메모리를 꽂고 컴퓨터를 다시 켜 바이오스 진입키를 눌러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저는 MSI 메인보드이며 바이오스 진입키는 대부분 F2 또는 Del 키인데 메인보드 메뉴얼을 참고하세요.
위와 같이 바이오스 화면이 뜨고 자신이 스크린샷을 찍을 메뉴로 이동 후 F12키를 누르면 스크린샷이 찍힙니다. 대부분의 메인보드 UEFI 바이오스에서 스크린샷 단축키는 F12입니다.
그러면 스크린샷 이미지를 저장할 USB메모리 선택 창이 뜨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이미지 파일명을 입력하는 창이 뜨는데 커서 없이 바로 입력하면 됩니다. 파일명은 한글은 안되고 띄어쓰기도 안됩니다. 영문과 숫자 특수 기호만 입력 가능합니다.
파일명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성공적으로 스냅샷이 저장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미지는 BMP파일로 저장됩니다.
이것으로 UEFI 바이오스 스크린샷 찍는 간단한 방법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