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수명 체크 방법 (CrystalDiskInfo)

오늘은 SSD 정보 확인 프로그램 CrystalDiskInfo를 이용하여 자신의 SSD 수명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SSD의 일반적인 사용 패턴이나 보통 컴퓨터 업그레이드 주기를 생각한다면 SSD의 수명은 그렇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SSD 하드웨어 자체가 쓰고 읽는 용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 업그레이드 주기가 10년 가까이 되는 사용자라면 한 번 쯤 자신의 SSD의 남은 수명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SSD는 쓰고 읽는 용량이 한정되어 있는데 SSD의 쓰기를 할 수 있는 총 용량을 TBW(TeraBytes Written)라고 합니다. 만약 500TBW라고 하면 쓸 수 있는 용량이 500테라바이트라는 말입니다. TBW 수치는 다나와에 상품 상제 정보에 보면 나와 있습니다.

SSD의 TBW수치와 CrystalDiskInfo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금까지 쓴 총 용량, SSD를 사용한 시간만 안다면 누구나 앞으로 SSD의 수명이 대략 얼마나 남았는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여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Download – Crystal Dew World [en] (crystalmark.info)

SSD 수명 체크를 위해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위의 다운로드 웹페이지가 열리고 Standard Edition에 포터블 압축 파일과 설치 파일이 있습니다. 저는 설치할 필요가 없는 빨간 테두리 안에 포터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겠습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면 실행 파일이 DiskInfo32, DiskInfo64, DiskInfoA64가 있는데 운영체제가 64비트라면 DiskInfo64를 실행합니다.


crystaldiskinfo를 이용해 ssd의 건강 상태와 총 쓰기량 확인


CrystalDiskInfo를 실행하면 위의 창이 뜹니다. 만약 SSD가 아니라 HDD의 정보가 뜬다면 상단에 디스크 탭을 클릭하여 SSD를 선택하면 됩니다.

왼쪽에 건강 상태는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오른쪽에 빨간 테두리 안에 총 쓰기량(호스트)은 지금까지 SSD에 쓴 용량을 나타냅니다.

위에 제 SSD의 다나와 상품 상세 정보에 나오는 TBW는 300 테라바이트이고 위에 나오는 지금까지 SSD에 쓴 용량은 42 테라바이트, 사용한 기간은 3년 10개월 정도이니 앞으로 같은 패턴으로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남은 수명을 계산해보겠습니다.

계산식은 (300-42)/(42/3.83) 이렇게 됩니다.

계산기로 계산을 하니 대략 23.45가 나오네요. 앞으로 23년 6개월 정도는 더 사용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금 패턴으로 사용한다면 앞으로 SSD 수명은 걱정하지 않고 사용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나의 SSD의 TBW와 CrystalDiskInfo에 총 쓰기량을 확인하여 SSD의 수명을 계산해 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SSD를 사용한 지 오래된 사용자라면 한 번은 위의 방법으로 SSD의 건강 상태와 수명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