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파일 시스템인 FAT32를 포맷 없이 NTFS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FAT32와 NTFS는 저장 장치가 파일을 저장하고 유지, 관리하는 파일 시스템의 종류로 각각의 특징이 있어 저장장치의 사용 용도에 따라 선택됩니다.
FAT32는 단순한 구조로 속도가 빠르고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지원하지만 최대 드라이브 지원 용량은 32GB이고 최대 단일 파일 지원 용량은 4GB로 제한됩니다. 그에 반해 NTFS는 복잡한 구조로 윈도우 외 다른 운영체제와 호환성이 떨어지지만 보안 및 파일 암호화 기능 등을 제공하고 대용량의 드라이브 및 파일을 지원합니다.
FAT32는 다른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이 좋아서 32GB 이하의 USB 메모리는 대체로 FAT32로 기본 포맷이 되어 있는데 저장할 수 있는 최대 단일 파일 용량이 4GB 이하이기 때문에 4GB를 초과하는 고용량의 동영상 같은 파일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용량 파일을 지원하는 NTFS로 파일 시스템을 변경해야 하는데 저장된 파일들의 용량이 매우 클 경우 모두 다른 곳으로 백업을 하고 NTFS로 포맷 후 다시 파일을 복사하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이럴 때는 포맷을 하지 않고 파일들을 보존하며 FAT32에서 NTFS로 파일 시스템을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편리한데 CMD 명령어로 간단히 이것이 가능합니다. 단, 변환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을 하고 변환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포맷하지 않고 FAT32를 NTFS로 변환하기
포맷하지 않고 파일 시스템을 FAT32에서 NTFS로 변환하려면 명령 프롬프트에 명령어 한 줄만 입력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파일 시스템이 FAT32인 USB 메모리를 포맷 하지 않고 데이터를 보존하며 NTFS로 파일 시스템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우선 USB 메모리의 파일 시스템과 드라이브 문자(볼륨명)를 확인해야 합니다.

[윈도우 키 + E]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고 내 PC에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USB 드라이브를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위의 USB 드라이브 속성 창에서 파일 시스템과 드라이브 문자를 기억합니다. 위에서 파일 시스템은 FAT32이고 드라이브 문자는 E: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검색에서 cmd를 입력하여 검색된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을 FAT32에서 NTFS로 포맷하지 않고 변환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convert 드라이브 문자 /fs:ntfs |
위의 USB 드라이브 속성 창에서 드라이브 문자가 E: 였기 때문에 convert e: /fs:ntfs로 위와 같이 입력하였습니다.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위와 같이 변환이 끝났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렇게 하면 파일 시스템 변환은 끝났습니다.
추가로 위의 convert 명령어로 FAT32를 NTFS로 변환을 할 수 있지만 반대로 NTFS를 FAT32로 변환은 불가능합니다.

다시 USB 드라이브 속성 창을 열면 위와 같이 파일 시스템이 NTFS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USB 드라이브를 열어 파일들이 보존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