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idemux 간단한 동영상 편집하는 방법

많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용량도 얼마 안 되고 잘라내고 붙이는 등의 간단한 편집만 하면 될 때 사용하기 좋은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Avidemux라는 프로그램인데요.

가볍고 핵심적인 기능은 다 갖추고 있어 간단한 편집에는 적합하지만 기능의 편의성에서는 좀 아쉬운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면 Avidemux를 이용한 간단한 동영상 편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sshub에 avidemux 설치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


아래의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면 위의 웹페이지가 열리고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Avidemux download latest version (fosshub.com)


avidemux를 처음 실행했을 때 모습


Avidemux를 처음 실행했을 때의 UI입니다. 동영상 파일을 불러오려면 왼쪽 위에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여 열거나 동영상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 위에 창에 놓아 주면 됩니다.



1.동영상의 일부를 잘라내기

동영상 잘라내기를 할 도구들


동영상을 위와 같이 열고 탐색바를 좌우로 움직여 동영상에서 잘라낼 지점을 지정해야 합니다.
탐색바를 움직여 잘라내기를 시작할 지점에 놓고 아래 빨간 테두리 안에 A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잘라내기를 할 시작점이 지정되고 다시 탐색바를 좌우로 움직여 잘라내기를 끝낼 지점에 놓고 A버튼 바로 옆에 B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영상을 잘라내어 저장하기


1: 잘라낼 부분이 지정되었습니다.

2: 잘라낼 부분을 단순 복사하려면 Copy를 선택하고 인코딩을 하려면 Copy아래에 인코더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Copy로 설정하여 잘라내면 화질 저하가 없고 인코딩을 하여 잘라내면 눈에는 잘 띄지 않을 수 있으나 화질이 저하됩니다.

3: 열려 있는 동영상과 같은 확장자로 설정합니다. 다른 확장자로 출력하고 싶다면 대중적인 mp4나 mkv로 정하면 좋습니다.

4: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잘라낸 부분만 연 동영상과 같은 폴더에 별도의 파일로 저장됩니다.



2. 동영상 병합하기

동영상을 병합할 파일 메뉴에 덧붙이기


동영상 병합은 정말 간단합니다. 동영상을 열고 왼쪽 위에 파일(F) 메뉴에서 덧붙이기를 클릭하여 병합할 동영상을 지정한 후 저장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열린 동영상의 끝부분에 지정한 동영상이 붙어 합쳐지게 됩니다.
아니면 위와 같이 동영상 파일이 열린 상태에서 파일 탐색기에 병합할 동영상 아이콘을 마우스로 끌어 위의 동영상 화면에 놓아줘도 병합이 됩니다.
단, 두 동영상을 합치려면 해상도와 파일 형식이 같아야 합니다.



3. 편집 메뉴로 편집하기

편집 탭을 클릭하여 나오는 편집 메뉴


상단에 편집 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편집 메뉴가 나옵니다.
편집을 할 때는 위의 비디오 출력Copy로 설정하고 키프레임 단위로 편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프레임 단위로 편집을 하려면 동영상 재생을 정지하고 탐색바를 좌우로 움직여 동영상 화면이 키프레임 단위로 보이게 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탐색바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복사하거나 잘라낼 부분의 시작점과 끝지점을 지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지 않고 동영상이 재생되는 상태에서 정지 후 탐색바를 한 번 움직여 키프레임 단위로 보이게 하지 않고 바로 시작점과 끝지점을 지정하고 복사하거나 잘라내어 붙여넣기를 하면 아래의 메시지 창이 뜨게 됩니다.

키프레임 단위로 잘라내지 않고 붙여넣을 때 뜨는 질문 창


위의 메시지 창에서 를 클릭하여 붙여 넣으면 후에 재생을 했을 때 붙여 넣어진 시작 지점에서 화면이 잠깐 멈칫하고 이어지게 됩니다.
키프레임 단위로 특정 구간을 복사하거나 잘라내어 붙여 넣으면 붙여 넣어진 시작 지점에서 화면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재생됩니다.

복사하거나 잘라낸 구간은 붙여 넣을 때 탐색바의 위치를 시작으로 붙여 넣어지기 때문에 탐색바를 움직여 붙여 넣을 위치를 정하면 됩니다.

이것으로 Avidemux로 동영상을 잘라내고 병합하고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동영상을 병합할 때 동영상 형식과 해상도가 같아야 하고 키프레임 단위로 편집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 재생했을 때 붙여 넣어진 시작 지점에서 부자연스러운 점은 편의성 면에서 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