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MEI OneKey Recovery 로 시스템 백업 및 복구

오늘은 AOMEI OneKey Recovery 라는 시스템 백업 및 복구 프로그램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 파티션을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한 후 갖가지 설정들을 하고 프로그램을 다시 모두 설치하는 일은 시간을 소요하는 힘든 일인데요.

이런 수고를 덜기 위해 윈도우10/11에는 윈도우 백업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윈도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윈도우를 백업했던 시점으로 쉽게 돌릴 수 있어 저도 윈도우 이미지 백업 파일을 항상 외장 하드에 저장해 놓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 AOMEI OneKey Recovery입니다. 이 프로그램과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 윈도우 백업 기능과의 차별점이라 하면 AOMEI OneKey Recovery는 윈도우를 백업하면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디스크 안에 복구 파티션을 생성하고 여기에 윈도우 PE와 함께 윈도우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저장합니다. 아니면 사용자가 원하는 저장 장치에 백업 파일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것은 윈도우 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압축하여 저장한다는 것입니다. 압축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제 시스템 파티션에서 사용 중인 용량이 257GB인데 윈도우의 백업 기능으로 백업을 했을 때보다도 저장 공간을 100GB나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압축률은 보통으로 했습니다.

백업 이미지 용량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그런지 백업 시간도 적게 걸렸습니다. 이런 잇점이 마음에 드신다면 AOMEI OneKey Recovery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AOMEI OneKey Recovery는 아래의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압축을 해제하고 AOMEI OneKey Recovery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합니다.

aomei onekey recovery 실행 첫 화면에서 onekey 시스템 백업 클릭


AOMEI OneKey Recovery를 실행했을 때 첫 화면입니다. 위의 OneKey 시스템 백업을 클릭합니다.


aomei onekey 복구 파티션으로 시스템 백업을 선택하고 다음 클릭


위의 창이 뜨고 시스템을 백업하는 방법은 위와 같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서두에 말한 것처럼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디스크에 복구 파티션을 만들고 윈도우 PE와 시스템 백업 이미지를 저장하려면 위의 AOMEI OneKey 복구 파티션으로 시스템 백업 (권장)을 선택하고 아래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복구 파티션 생성 전후의 시스템 디스크 파티션 구성을 확인하고 백업 시작 클릭


위에서 하단에 고급을 클릭하면 시스템 디스크의 복구 파티션 생성 전후의 피티션 구성이 나옵니다.
확인이 끝났으면 오른쪽 하단에 백업 시작을 클릭합니다. 백업 확인 창이 뜨고 예를 클릭합니다.


다른 위치로 시스템 백업을 선택하고 다음 클릭


위에서는 시스템 디스크의 복구 파티션에 윈도우 백업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을 알아봤고 이제 자신이 원하는 다른 위치에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 백업 방법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윈도우 백업 이미지를 시스템 디스크에 저장하면 제 SSD의 용량이 매우 부족해지기 때문에 저는 외장 하드에 저장하기 위해 위와 같이 다른 위치에 시스템 백업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시스템 디스크에 복구 파티션이 생성되어 윈도우 PE는 복구 파티션에 저장되고 윈도우 백업 이미지는 외장 하드와 같이 다른 위치에 저장됩니다.

위와 같이 다른 위치에 시스템 백업을 선택하고 하단에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백업 이미지가 저장될 대상 폴더 지정하고 백업 시작 클릭


위의 창 대상 폴더에 윈도우 백업 이미지를 저장할 경로를 오른쪽에 찾기 버튼을 눌러 지정합니다. 저는 외장 하드를 지정하여 E:\ 라고 나옵니다.
오른쪽 하단에 백업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을 위해 윈도우pe로 재부팅 확인 창


위의 창이 뜨고 를 클릭합니다.


백업 진행 중인 화면


백업이 시작되면 윈도우 PE 환경으로 재부팅이 되고 위와 같이 윈도우 이미지 백업이 진행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창이 뜨고 윈도우10/11으로 부팅이 됩니다.


이제 위에서 만들어진 시스템 백업 이미지로 시스템을 복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omei onekey recovery 실행 첫 화면에서 onekey 시스템 복구 클릭


AOMEI OneKey Recovery 실행 첫 화면에서 OneKey 시스템 복구를 클릭합니다.


저장된 시스템 이미지 백업 파일 지정하고 다음 클릭


저는 외장 하드에 윈도우 이미지 백업을 하였기 때문에 위에 두 옵션에서 위에 옵션은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빨간 테두리 안의 옵션에서 우측에 찾기를 클릭하여 다른 위치에 저장된 시스템 백업.adi 파일을 지정합니다.
아래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복구 시작 버튼 클릭


위의 창이 뜨고 오른쪽 하단에 복구 시작을 클릭하여 복구를 시작합니다.


윈도우 10과 enter into aomei onekey recovery 둘 중 선택 화면


AOMEI OneKey Recovery를 설치하면 윈도우를 부팅할 때 메인보드 로고 화면 다음에 위의 화면이 뜹니다.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Enter into AOMEI OneKey Recovery를 선택해 들어가 윈도우 PE 환경에서 윈도우 복구 작업을 합니다.


aomei onekey recovery 설정 창


AOMEI OneKey Recovery 프로그램 창에서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위의 설정 창이 뜹니다.

이전의 BIOS에 기반한 시스템에서는 윈도우 부팅 중 F11이나 A키를 누르면 AOMEI OneKey 윈도우 PE 모드로 들어갈 수 있고 EFI/UEFI에 기반한 시스템에서는 아까 메인보드 로고 화면 다음에 나타나는 Windows 10/11과 Enter into AOMEI OneKey Recovery 두 옵션 선택 화면이 뜨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