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디스크 파티션 형식 확인하는 방법

오늘은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 형식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디스크를 사용하려면 파티션을 생성하고 포맷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파티션을 생성할 때 파티션 형식으로 MBR 방식과 GPT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MBR은 예전부터 사용해 오던 파티션 형식으로 메인보드의 펌웨어 인터페이스인 레거시 바이오스 모드와 UEFI 모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주파티션의 수가 4개로 제한되고 하드 디스크 용량도 2.2TB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GPT 파티션 형식은 UEFI모드만 지원되어 호환성은 떨어지지만 윈도우8부터 지원되는 표준 파티션 형식으로 파티션의 수를 128개까지 만들 수 있고 2.2TB 이상의 하드 디스크 용량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10 이후의 빠른 부팅과 비트라커 등의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BR 방식에 비해 속도도 더 빠릅니다.




실행 창을 열고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름


[윈도우 키 + R]을 눌러 위의 실행 창을 열고 diskpart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하드 디스크 파티션 형식 확인을 위해 diskpart가 실행하고 list disk를 입력한 후 디스크 정보에서 파티션 형식이 gpt인 것을 확인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에서 예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 창에 diskpart가 실행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list disk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컴퓨터에 설치된 디스크 목록과 디스크의 정보가 나오는데 가장 우측에 * 표시가 뜨면 해당 디스크의 파티션 형식이 GPT라는 뜻입니다. * 표시가 없다면 MBR 형식이라는 뜻입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diskmgmt.msc를 입력하거나 [윈도우 키 + X]를 눌러 퀵링크 메뉴를 띄우고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관리 창에서 파티션 형식을 확인할 디스크의 사각 박스를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


위의 디스크 관리 창이 뜨고 파티션 형식을 확인하고 싶은 디스크 이름이 적힌 사각 박스를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메뉴가 뜨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우클릭한 디스크 속성 창에서 파티션 형식이 gpt인 것을 확인


우클릭한 디스크의 속성 창이 뜨고 상단에 볼륨 탭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파티션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파티션 형식이 GPT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파티션 형식 확인하는 방법”의 1개의 생각

  1. Jennifer Pimentel 답글

    I really like what you guys are up too. This kind of clever work and exposure!
    Keep up the excellent works guys I’ve added you guys to our blogroll.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