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튜브 사용자 분들이 밤에 잠이 들기 전에 유튜브 시청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신데요. 유튜브가 켜진 상태에서 잠이 들어버리면 밤새도록 유튜브 동영상이 재생이 되어 배터리가 엄청 소모되기 때문에 유튜브 취침 예약을 꼭 하셔야 합니다.
유튜브 자동 종료라고도 할 수 있는 유튜브 취침 예약을 하는 방법은 유튜브 앱에서 제공하는 시청 중단 시간 알림과 취침 시간 알림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설정한 시간이 되면 재생이 중단되며 알림 창이 뜨고 그 상태에서 스마트폰에 일정 시간 동안 아무 입력이 없으면 화면이 꺼지고 유튜브가 자동 종료되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시청 중단 시간 알림과 취침 시간 알림 두 취침 예약을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시청 중단 시간 알림으로 취침 예약
유튜브 앱에 시청 중단 시간 알림 기능은 유튜브 재생을 중단하는 휴식 시간 알림을 띄우는 주기의 시간을 설정하여 휴식 시간 알림이 뜨고 일정 시간 동안 스마트폰에 아무 입력이 없으면 유튜브를 자동 종료합니다.
따라서 유튜브 재생을 중단하는 특정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 주기를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동영상 시청 중에 휴식 시간 알림이 뜨더라도 이 창을 닫으면 다시 동영상이 재생되고 설정한 시간이 지나 다시 휴식 시간 알림이 뜨기 때문에 잠이 드는 시간이 불규칙할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앱을 실행하고 피드 화면 우측 하단에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합니다. 오른쪽 화면이 뜨고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위의 설정 화면에서 일반을 터치하면 오른쪽 화면이 뜨고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의 토글 스위치가 꺼져 있다면 켜줍니다. 이미 켜져 있다면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의 글자 부분을 터치합니다.
위와 같이 유튜브 재생이 중단되고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이 뜰 빈도 즉, 주기 시간을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저는 위와 같이 30분마다 알림 창이 뜨도록 설정했습니다.
이제 유튜브 시청을 시작하고 30분이 지나면 동영상 재생을 중지하고 오른쪽 화면과 같이 시청 중단 시간 알림 화면이 뜨고 이후 스마트폰에 아무 입력이 없으면 일정 시간 후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고 유튜브가 종료됩니다.
만약 유튜브 시청 중에 위의 휴식 시간 알림 화면이 떴을 때 깨어 있고 유튜브를 더 시청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에 X를 클릭하여 알림을 닫고 유튜브를 더 시청할 수 있고 30분 후에 다시 휴식 시간 알림 화면이 뜨게 됩니다.
◈ 취침 시간 알림으로 취침 예약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기능은 취침 시간 알림을 시작할 시간과 종료할 시간을 설정하여 취침 시간 알림을 시작할 시간이 되면 취침 시간 알림이 뜨고 이후 일정 시간 동안 스마트폰에 아무 입력이 없으면 화면이 꺼지고 유튜브가 종료됩니다.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까 위의 일반 설정 화면으로 돌아가 시청 중단 시간 알림 바로 아래에 취침 시간 알림의 토글 스위치를 켜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취침 시간 알림 설정 창이 뜨고 알림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 그리고 바로 아래에 동영상 시청을 완료할 때까지 기다린 후 알림 표시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시청을 완료할 때까지 기다린 후 알림 표시 항목은 말 그대로 취침 예약 알림 시간이 되었어도 재생 중이던 동영상이 끝난 후에 알림 창을 띄우는 것이기 때문에 잠든 후 빨리 유튜브를 종료하고 배터리 소모도 줄이고 싶다면 체크를 해제합니다.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설정하려면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터치합니다.
시작 시간을 터치했다면 위와 같이 시작 시간 설정 창이 뜨고 위와 같이 15분 단위로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 후 확인을 터치합니다. 종료 시간도 같은 방법으로 설정합니다.
시작 시간은 자신이 잠들 시간을 예상하여 이후 시간으로 설정해야 하고 종료 시간은 시작 시간 이후로 여유있게 아침 기상 시간으로 잡아도 됩니다.
취침 시간 알림 시작 시간이 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취침 시간 알림 창이 뜨고 잠이 들어 일정 시간 동안 스마트폰에 아무 입력이 없다면 화면이 꺼지고 유튜브가 종료되며 아직 깨 있다면 위에 파란색의 설정을 터치하여 취침 시간을 다시 설정해 뒤로 미루거나 일시 중지를 터치하여 취침 시간 알림을 10분 동안 일시 중지합니다. 그러면 10분 후에 다시 취침 시간 알림 창이 뜨게 됩니다.
참고로 모두 아시다시피 유튜브에는 동영상 재생이 끝난 후 자동으로 추천 동영상을 재생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끄면 취침 예약을 하지 않았을 때 밤새도록 유튜브가 계속 재생되는 것을 막고 시청하던 동영상이 끝났을 때 취침 예약 시간이 되지 않아도 잠이 들어 일정 시간 동안 스마트폰에 아무 입력이 없으면 화면이 꺼지고 유튜브가 종료되기 때문에 좀 더 빨리 유튜브 앱을 종료하고 싶다면 자동 재생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 재생을 끄려면 아까 위 유튜브 설정 화면에 자동재생 항목을 터치하여 다음 동영상 자동재생의 토글 스위치를 끄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