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휴지통 자동 비우기 설정 방법

오늘은 윈도우11에서 휴지통 자동 비우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휴지통은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기 전에 임시로 저장하는 폴더로 실수로 파일이나 폴더를 완전 삭제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많은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게 되어 휴지통에 계속 쌓이게 되고 갈수록 휴지통이 차지하는 용량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사용자 스타일에 따라 휴지통을 자주 수동으로 비우는 분들도 있지만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고 삭제한 파일이나 폴더를 다시 찾을 수도 있기 때문에 휴지통을 비우지 않은 상태로 두고 또 귀찮아서 휴지통 비우는 것일 미루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분들은 휴지통에 신경을 쓰지 않도록 휴지통에 파일이나 폴더가 얼마 동안 삭제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삭제되도록 설정하면 편리합니다.

윈도우11/10에는 사용자의 PC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자동으로 저장소의 용량을 관리하는 저장 공간 센스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휴지통에 파일이나 폴더가 자동으로 삭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 자동 비우기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저장 공간 센스 기능은 윈도우 설정 앱에 있기 때문에 [윈도우 키 + I]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여 뜨는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여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설정 앱 좌측 패널에서 시스템을 선택하고 오른쪽 메뉴에서 저장소 클릭


설정 창 좌측에 패널에서 시스템을 선택하고 오른쪽 메뉴에서 저장소를 클릭합니다.


저장소 페이지에 저장 공간 센스를 클릭


위의 저장소 페이지에서 저장소 관리 부분에 저장 공간 센스 항목의 활성화 스위치가 꺼져 있다면 켜주고 저장 공간 센스를 클릭합니다.


휴지통 자동 비우기 설정을 위해 저장 공간 센스 페이지에서 저장 공간 센스 실행 주기와 다음 기간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에 기간을 선택


위의 설정 페이지가 열리고 정리 일정 구성 부분에 보면 저장 공간 센슨 실행 항목과 다음 기간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센스 실행 항목은 며칠 단위 그리고 어떤 조건에서 저장 공간 센스를 실행할지 설정하는 것으로 드롭다운 메뉴를 보면 매일, 매주, 매월,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동안(기본값)이 있습니다.

이 시간 단위를 무엇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휴지통의 자동 파일 삭제 날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 다음 기간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 항목에서 휴지통에 파일이나 폴더가 얼마 동안 삭제되지 않고 있으면 자동으로 삭제되는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보면 안 함, 1일, 14일, 30일(기본값), 60일이 있고 여기서 휴지통에 파일이나 폴더가 유지되는 기간을 선택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30일로 설정했다면 삭제된지 30일이 지난 파일이나 폴더는 자동으로 완전 삭제되고 저장 공간 센스 실행 주기에 따라 실제 완전 삭제 날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휴지통이라는 안전 장치도 지나쳐 파일을 실수로 삭제했다면 다양한 유,무료 파일 복구 프로그램들로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에서 완전 삭제한 파일이나 폴더는 복원이 쉬운 편이니 복구 프로그램들을 이용해 파일이나 폴더를 복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