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윈도우11 폴더 보기 설정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에는 수많은 폴더들이 있고 대부분의 폴더는 아이콘 보기 설정이 자세히로 설정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보기 설정을 변경한 폴더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자가 폴더들의 보기 설정을 모두 하나로 통일하고 싶을 때 윈도우에 보기 설정이 자세히로 되어 있는 수많은 폴더나 사용자가 직접 보기 설정을 변경한 폴더들의 보기 설정을 일일이 모두 변경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윈도우에는 폴더 옵션에서 특정 폴더의 보기 설정을 다른 모든 폴더에도 고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이것을 이용하면 쉽게 모든 폴더의 보기 설정을 통일시킬 수 있으며 원한다면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 폴더 보기 설정 고정하는 방법
파일 탐색기를 실행[윈도우 키 + E]하고 위와 같이 아무 폴더를 엽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에서 보기를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다른 모든 폴더에도 적용할 빨간 테두리 안에 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상단 메뉴 보기 바로 옆에 정렬 방식도 다른 모든 폴더에 적용이 가능하니 원한다면 정렬도 클릭하여 정렬 방식을 선택합니다.
보기 설정을 하였다면 상단 메뉴에서 점 세 개를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옵션을 클릭합니다.
위의 폴더 옵션 창이 뜨고 상단에 보기 탭을 선택합니다. 메뉴에서 폴더 보기 부분에 모든 폴더에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 폴더의 보기 설정을 이 유형의 모든 폴더에 적용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뜨고 예를 클릭한 후 하단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모든 폴더에도 이 폴더의 보기 설정이 일괄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위의 폴더 보기 부분에 안내에도 나오듯이 모든 폴더에는 유형이 있습니다. 이 유형은 윈도우가 폴더 안에 파일 유형을 파악하고 스스로 정하기도 하고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폴더 유형은 일반 항목, 문서, 사진, 음악, 비디오 이렇게 5가지가 있고 모든 폴더에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이 폴더의 유형과 같은 폴더에만 보기 설정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보기 설정을 한 폴더와 다른 유형의 폴더에는 보기 설정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에 대부분의 폴더는 유형이 일반 항목이기 때문에 보기 설정이 대부분의 폴더에 적용됩니다.
폴더를 탐색하다 만약 모든 폴더에 적용한 보기 설정이 아닌 폴더를 본다면 그 폴더를 보기 설정을 모든 폴더에 적용한 폴더와 같은 유형으로 설정하면 모든 폴더에 적용된 보기 설정이 적용이 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폴더에 적용한 보기 설정이 아닌 폴더의 우클릭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폴더 속성 창 상단에 사용자 지정 탭을 선택하고 다음에 대해 이 폴더 최적화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보기 설정을 모든 폴더에 적용한 폴더와 같은 유형을 선택하고 하단에 적용 및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 폴더의 보기 설정이 모든 폴더에 적용한 보기 설정으로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