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윈도우11에서 파일 확장자 일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일 확장자란 그 파일의 형식 또는 종류를 표시하는 알파벳 또는 숫자로 구성된 문자로 파일 이름 뒤에 점을 찍고 표시됩니다.
파일 확장자를 변경할 때 파일의 수가 얼마 되지 않는다면 하나씩 이름 바꾸기를 통해 확장자를 변경할 수도 있지만 파일의 수가 많다면 일일이 하나씩 파일 확장자를 변경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힘든 일입니다.
윈도우에서 여러 파일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듯이 파일 확장자 역시 명령어를 이용해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 확장자가 보이도록 설정
윈도우11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의 확장자가 보이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윈도우 키 + E]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고 상단에 메뉴에서 보기를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표시 > 파일 확장명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파일 이름 뒤에 jpg와 같이 확장자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메모장으로 만든 배치 파일로 확장자 변경

확장자를 변경할 배치 파일을 만들기 위해 메모장을 열고 아래의 확장자 변경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ren *.(변경 전 확장자) *.(변경 후 확장자) |
위의 메모장에는 확장자가 jpg인 이미지 파일을 확장자가 png인 이미지 파일로 변경하는 명령어를 입력하였습니다.
상단에 파일을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위의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뜨고 확장자를 변경할 파일들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한 후 파일 이름은 아무것으로 입력해도 되며 위와 같이 확장자를 txt에서 bat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배치 파일 만들기는 끝입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확장자를 변경할 파일들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하면 위에서 만든 배치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확장자를 jpg에서 png로 변경하기 위해 배치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확장자가 jpg였던 이미지 파일들의 확장자가 모두 png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CMD 창에서 확장자 변경
위의 메모장에서 입력하였던 명령어를 명령 프로프트 창에서 그대로 실행하여 확장자를 변경합니다.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고 확장자를 변경할 파일들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한 후 상단 경로창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의 파일 탐색기의 경로로 이동한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뜨고 메모장에서 배치 파일을 만들 때 입력한 명령어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위의 명령어 역시 확장자가 jpg인 파일을 확장자가 png인 파일로 변경하는 ren 명령어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했으면 엔터를 누릅니다.

다시 파일 탐색기로 돌아가 확장자를 변경할 파일들이 저장된 폴더를 확인하면 확장자가 jpg였던 이미지 파일들의 확장자가 모두 png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와 같이 파일 확장자를 변경해도 파일이 손상되는 일은 없고 실제로 파일 형식이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파일 형식을 변경하려면 다른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해야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