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 파일 탐색기 원드라이브 폴더 중복으로 보일 때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파일 탐색기 좌측 패널에 보면 원드라이브 폴더가 보이는데 어느 때부터 이 폴더가 2개로 중복되어 표시될 때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후에 이 증상이 발생하는데 윈도우 업데이트를 롤백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는 것보다는 어렵지 않게 2개로 보이는 원드라이브 폴더 중 하나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일시적인 오류로 2개로 보일 수 있으니 파일탐색기 메뉴에서 새로 고침을 해보거나 컴퓨터를 재부팅해 봅니다.
위의 방법을 시도해 보고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에서 안내하는 2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원드라이브 앱 초기화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원드라이브 중복 키 삭제 |
1. 원드라이브 앱 초기화
원드라이브 앱의 설정 문제로 파일 탐색기에 원드라이브 폴더가 2개로 중복 표시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원드라이브 앱을 초기화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원드라이브 앱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입력란에 아래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localappdata%\Microsoft\OneDrive\onedrive.exe /reset |
그러면 원드라이브가 초기화되면서 재실행됩니다.
만약 원드라이브가 재실행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원드라이브를 실행해야 하는데 실행 창에 다시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해 붙여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localappdata%\Microsoft\OneDrive\onedrive.exe |
이제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여 원드라이브 중복 폴더 중 하나가 삭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원드라이브 중복 키 삭제
위의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데이터 값이 원드라이브인 레지스트리 키가 중복으로 추가되었기 때문에 원드라이브 폴더가 2개로 표시되는 것으니 중복된 원드라이브 레지스트리 키 중 하나를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에 경로 창에 아래의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 넣고 엔터를 눌러 경로 이동을 합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Desktop\NameSpace |

마지막 경로 NameSpace 키 하위에 보면 (기본값) 문자열의 데이터가 OneDrive – Personal인 이름이 문자, 숫자, 기호로 구성된 키가 중복으로 2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복된 2개의 키 중 하나를 위와 같이 우클릭하여 삭제합니다.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프로세스 탭에서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제 파일 탐색기를 열어 좌측 패널에 원드라이브 폴더를 보면 하나만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