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작업 표시줄에 코파일럿(Copilot) 비활성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 작업 표시줄에 코파일럿(Copilot)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MS의 AI 기반 도우미인 코파일럿이 윈도우 23H2 버전 이후로 미리 보기 버전이지만 윈도우에 정식 포함되어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전부터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Bing Chat을 사용해 오던 분들이나 코파일럿을 잘 사용하지 않는 분들 그리고 작업 표시줄에 코파일럿 아이콘이 자신의 동의없이 추가된 것이 싫으신 분들 등은 윈도우에서 코파일럿을 비활성화하고 싶으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의 작업 표시줄에 코파일럿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작업 표시줄 설정에서 코파일럿 아이콘을 숨기는 방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코파일럿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코파일럿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단, 윈도우11에서 코파일럿을 비활성화하여도 엣지 브라우저에 코파일럿은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작업 표시줄 설정에서 코파일럿 아이콘 숨기기
2.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코파일럿 비활성화하기
3.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코파일럿 비활성화하기




이 방법은 아시다시피 윈도우11에서 코파일럿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 표시줄에서 코파일럿 아이콘을 숨기기만 하는 방법입니다.

작업 표시줄 빈 공간에 우클릭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설정을 클릭합니다.

작업 표시줄 설정 창에서 Windows의 Copilot(미리 보기)를 끔으로 설정


위의 작업 표시줄 설정 창이 뜨고 작업 표시줄 항목에 Windows의 Copilot(미리 보기)의 토글 스위치를 위와 같이 으로 설정합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바로 코파일럿(미리 보기) 아이콘이 삭제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해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경로 이동 후 마지막 경로인 windows 키를 우클릭하여 뜨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하위에 키를 클릭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경로창에 아래의 경로를 드래그하여 복사한 후 붙여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마지막 경로인 Windows 키를 위와 같이 우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를 클릭합니다.


새로 생성된 키의 이름을 WindowsCopilot으로 변경하고 이 키의 오른쪽 빈 공간을 우클릭하여 뜨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하위에 DWORD(32비트) 값을 클릭


새로 생성된 새 키 #1 이름의 키 이름을 WindowsCopilot으로 변경 후 이 키를 선택하고 오른쪽 빈 공간에 우클릭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D)를 클릭합니다.


작업 표시줄에 코파일럿을 비활성화하기 위해 새 값의 이름을 TurnOffWindowsCopilot으로 변경하고 값 데이터를 1로 변경


새로 생성된 새 값 #1 이름의 값 이름을 TurnOffWindowsCopilot로 변경하고 이 값을 더블 클릭하여 뜨는 위의 창에서 값 데이터를 0에서 1로 변경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작업 표시줄에 코파일럿(미리 보기) 아이콘이 삭제되고 단축키인 [윈도우 키 + C]를 눌러도 바탕 화면 우측에 코파일럿 창이 뜨지 않고 대신 엣지 브라우저가 실행됩니다. 엣지 브라우저가 뜨는 것은 엣지 브라우저에 코파일럿을 사용하게 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다시 윈도우11 코파일럿을 사용하려면 값 데이터를 다시 0으로 돌리거나 WindowsCopilot 키를 삭제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뿐만 아니라 로컬 그룹 정책을 변경하여 코파일럿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해 [윈도우 키 + R]을 눌러 입력란에 gpedit.msc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 Windows Copilot 비활성화 항목을 더블 클릭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좌측 트리 메뉴에서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Copilot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설정 목록 공간에 Windows Copilot 비활성화를 더블 클릭합니다.


Windows Copilot 비활성화 설정 창에서 구성되지 않음을 사용으로 설정


위의 설정 창이 뜨고 좌측 상단에 구성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사용으로 설정하고 하단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작업 표시줄에 코파일럿(미리 보기) 아이콘이 삭제되고 단축키[윈도우 키 + C]를 눌러도 바탕 화면 우측에 코파일럿 창이 뜨지 않게 됩니다.

역시 다시 윈도우11의 코파일럿을 사용하려면 설정을 사용에서 다시 구성되지 않음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