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바탕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 깨짐 문제를 겪을 때가 있습니다. 잘 표시되던 아이콘이 하얀 흰 종이 이미지로 표시되거나 아이콘이 사라져 버려 시각적으로 보기 안 좋고 컴퓨터를 사용하기도 불편합니다.
아이콘 표시에 문제가 있다면 바탕화면의 바로 가기 아이콘의 경우는 실행 파일을 이용하여 다시 바로 가기 아이콘을 생성하고 작업 표시줄에 바로 가기 아이콘은 제거하고 다시 등록해주면 되지만 이 문제는 근본적으로 윈도우에 아이콘을 빠르게 로드하게 하는 아이콘 캐시 파일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아이콘 캐시 파일을 재생성하면 문제는 바로 해결이 됩니다.
아이콘 캐시 파일을 재생성하는 방법은 명령어 배치 파일을 만들어 실행하는 방법과 파일 탐색기에서 수동으로 아이콘 캐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이 있으며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치 파일을 만들어 실행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이콘 캐시 파일(IconCache.db)의 속성을 해제하고 삭제한 후 Windows 탐색기를 재시작하는 작업을 한 번에 실행하는 배치 파일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합니다.
작업 표시줄 검색에서 메모장(notepad)을 검색하거나 윈도우11 시작 메뉴에 모든 앱에서 메모장을 찾아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메모장에 아래의 명령어를 모두 복사하여 위와 같이 메모장에 붙여 넣습니다.
@echo off taskkill /f /im explorer.exe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tart explorer.exe exit |
상단에 파일 탭을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저장을 클릭합니다.
위의 창이 뜨면 빨간 테두리 안에 파일 이름은 아무 이름으로 입력하고 확장자를 bat으로 입력한 후 아래에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배치 파일이 생성되고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과 작업 표시줄이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면서 깨진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표시가 됩니다. 만약 더블 클릭을 해도 안 된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주면 됩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 수동으로 아이콘 캐시 파일 삭제
파일 탐색기를 실행[윈도우 키 + E]하고 상단 메뉴에 보기를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표시 > 숨긴 항목을 클릭합니다. 아이콘 캐시(IconCache.db) 파일은 숨겨진 파일이기 때문에 이렇게 해야 표시됩니다.
C:\Users\계정명\AppData\Local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위에 아이콘 캐시 파일인 IconCache 파일을 찾을 수 있고 이 파일을 삭제합니다.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탭에서 Windows 탐색기를 재시작하거나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IconCache 파일이 다시 만들어지고 모든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