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부팅 속도 향상시키는 방법

오늘은 윈도우11에서 부팅 속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로 SSD를 주로 쓰고 컴퓨터 성능도 상향 평준화되어 부팅 속도도 많이 빨라졌습니다. 따라서 굳이 부팅 속도를 올리는 설정을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평균보다 낮은 사양의 컴퓨터나 오래된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시스템에 설정을 변경하여 부팅 속도를 어느 정도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스템을 최적화 함으로 해서 부팅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으니 하나씩 모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팅 속도에 많은 영향을 주는 윈도우 시작 시 같이 실행되는 시작 프로그램들을 줄임으로 해서 부팅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Esc]키를 누르거나 작업 표시줄을 우클릭하여 뜨는 팝업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를 클릭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부팅 속도 향상을 위해 작업 관리자 시작 앱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우클릭하여 사용 안 함으로 설정


작업 관리자 창의 좌측에 세로로 정렬된 탭 중에 시작 앱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시작 프로그램 목록이 나타납니다. 시작 프로그램 중에 윈도우 시동 시 시작될 필요가 없고 상태 열에 사용이라고 되어 있는 프로그램은 위와 같이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외를 시켜도 그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는 아무 영향이 없으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윈도우11에서 시작 프로그램 설정은 작업 관리자뿐만 아니라 설정 앱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앱에서 시작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시작 프로그램 끔


[윈도우 키 + I]를 눌러 설정 앱을 열고 좌측 패널에서 을 선택한 후 오른쪽 메뉴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위의 페이지가 열리고 시작 프로그램 목록이 나옵니다.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외할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우측에 토글 스위치를 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시스템에 프로그램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으면 윈도우 시작 시 많은 프로세스들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디스크의 여유 공간이 줄어들어 성능 저하가 오고 부팅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설정 앱 설치된 앱 페이지에서 필요 없는 앱 제거


[윈도우 키 + I]를 눌러 설정 앱을 열고 좌측 패널에서 을 선택한 후 오른쪽 메뉴에서 설치된 앱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윈도우에 설치된 앱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앱 항목 우측에 점 세 개를 클릭하여 뜨는 팝업 메뉴에서 제거를 클릭하여 필요 없는 앱들은 모두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에 쌓인 필요 없는 임시 파일들을 삭제하면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고 시스템의 성능도 올라가 부팅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시 파일을 삭제할 때 윈도우 디스크 정리 도구를 많이 사용하지만 윈도우11에서는 설정 앱에 임시 파일 페이지에서 임시 파일들을 삭제하면 됩니다.

설정 앱 저장소 페이지에서 임시 파일 클릭


[윈도우 키 + I]를 눌러 설정 앱을 열고 좌측 패널에서 시스템을 선택한 후 오른쪽 메뉴에서 저장소를 클릭하면 위의 페이지가 열립니다. 빨간 테두리 쳐진 임시 파일을 클릭합니다.


설정 앱 임시 파일 페이지에서 삭제할 임시 파일을 체크한 후 파일 제거 클릭


위의 페이지가 열리고 삭제할 임시 파일들을 체크한 후 빨간 테두리 안에 파일 제거를 클릭하여 임시 파일을 삭제합니다.



전원 관리 옵션을 고성능으로 설정하면 성능 향상으로 부팅 속도가 올라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배터리의 소모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검색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검색한 후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제어판에 전원 옵션을 클릭


제어판 창에서 우측 상단에 보기 기준큰 아이콘이나 작은 아이콘으로 설정하고 전원 옵션 항목을 클릭합니다.


전원 옵션 창에서 전원 관리 옵션을 고성능으로 설정


위의 창에서 추가 전원 관리 옵션고성능을 선택합니다.



부팅할 때 윈도우11의 기본 프로그램들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 부팅 시간이 지연될 수 있고 필요할 때만 실행하여 사용하면 되는데 쓸데없이 백그라운드에서 메모리를 먹고 있기 때문에 백그라운드 실행을 모두 꺼줍니다.

윈도우10에서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기본 프로그램들 목록이 떠서 모두 쉽게 백그라운드 실행을 끌 수 있었는데 윈도우11에서는 불편하게 설치된 앱 목록에서 기본 프로그램의 고급 옵션에 일일이 들어가 백그라운드 실행을 꺼야 합니다.

설치된 앱 목록에서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의 고급 옵션을 클릭


설정 창 좌측 패널에 을 선택하고 오른쪽 메뉴에서 설치된 앱을 클릭하면 위의 프로그램 목록이 뜹니다. 프로그램 목록에서 위의 Microsoft Teams나 Microsoft To Do같은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을 찾아 우측에 점 세 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팝업 메뉴가 뜨고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기본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을 안 함으로 설정


위의 페이지가 열리고 백그라운드 앱 사용 권한 부분에 이 앱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을 빨간 테두리 안에 박스를 클릭하여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해당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은 백그라운드 실행이 꺼집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