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에서 바탕화면 변경 못하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PC를 사용하면 많은 분들이 윈도우 바탕화면을 자신의 취향에 맞는 멋진 이미지로 지정하여 PC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학교나 관공서 등에 있는 공용 PC들의 바탕화면은 모두 통일할 필요가 있을 수 있고 바탕화면에 특정한 알림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임의로 바탕화면을 변경하는 것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공용 PC에 바탕화면을 변경하지 못하게 하려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해 바탕화면 변경을 금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바탕화면 변경을 금지한 상태에서 관리자가 바탕화면을 변경해야 할 경우 역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 바탕화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 바탕화면 변경 못하게 설정 벙법
위에서 언급했듯 바탕화면을 변경 못하게 하려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gpedit.msc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좌측 트리 메뉴에서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제어판 > 개인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설정 항목들 중에 바탕 화면 배경 변경 금지를 더블 클릭합니다.

위의 설정 창이 뜨고 좌측 상단에 구성되지 않음을 사용으로 선택을 변경하고 하단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재시작하거나 PC를 재부팅합니다.

[윈도우 키 + I]를 눌러 설정 앱을 열고 개인 설정 > 배경으로 들어가면 빨간 테두리 안과 같이 이러한 설정 중 일부는 조직에서 관리합니다.라는 문구가 떠있고 아래에 배경 변경 옵션들은 비활성화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바탕화면 변경 금지를 해제하려면 바탕 화면 배경 변경 금지 설정 창에서 사용을 구성되지 않음으로 다시 돌리고 PC를 재부팅합니다.
◈ 바탕화면 변경 금지 상태에서 바탕화면 이미지 변경
바탕화면 변경이 금지된 상태에서 바탕화면 이미지를 변경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위에서 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실행합니다.

좌측 트리 메뉴에서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바탕 화면 > 바탕 화면으로 이동하여 오른쪽에 설정 항목들 중 바탕 화면 배경 무늬를 더블 클릭합니다.

위의 설정 창이 뜨고 좌측 상단에 구성되지 않음을 사용으로 선택을 변경합니다. 그러면 아래 옵션 부분에 배경 무늬 이름 경로창이 활성화되고 경로 입력란에 변경할 이미지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위와 같이 이미지 파일 이름은 확장자까지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아래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PC를 재부팅하거나 작업 관리자에서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재시작하면 지정한 이미지로 바탕화면이 변경됩니다.
바탕화면에 지정한 이미지 적용을 해제하려면 위의 사용을 구성되지 않음으로 다시 돌린 후 PC를 재부팅하거나 작업 관리자에서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재시작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