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 마우스 우클릭 메뉴 윈도우10 스타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사용자들에게 낯설게 변경된 것 중 하나가 마우스 우클릭 메뉴인데요.
윈도우11에서는 바탕화면, 파일, 폴더 등을 우클릭하면 메뉴가 윈도우10에 비해 간략화되어 뜨고 이 메뉴에 추가 옵션 표시를 클릭해야 윈도우10에서 볼 수 있던 더 많은 작업이 포함된 메뉴가 뜨게 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작업이 윈도우10 스타일의 우클릭 메뉴에만 있는 경우에는 마우스를 두 번 클릭해야 그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 고침 같은 간단한 작업의 경우 지금은 바탕화면 첫번째 우클릭 메뉴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파일 탐색기 첫 번째 우클릭 메뉴에는 여전히 빠져 있어 새로 고침을 하려면 두 번 클릭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불편한데요.
대안으로 Shift 키와 동시에 우클릭을 해 윈도우10 스타일의 메뉴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11 스타일의 우클릭 방식이 여전히 불편하다면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첫 번째 우클릭 메뉴에서 바로 윈도우10 스타일의 메뉴가 뜨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마우스 우클릭 메뉴 스타일을 윈도우10으로 변경하고 다시 복원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윈도우11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윈도우10 스타일로 변경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윈도우10 스타일의 메뉴로 변경을 하지만 레지스트리 변경 방법이 다른 경우에 비해 복잡하고 잘못 수정할 경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작업 표시줄에 검색에서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하고 이것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위의 창이 뜨고 아래의 명령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복사해 위의 창을 우클릭하여 붙여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reg.exe add “HKCU\Software\Classes\CLSID\{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InprocServer32” /f /ve |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레지스트리가 수정됩니다.
위와 같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문구가 뜨면 창을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이제 바탕화면이나 파일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메뉴가 윈도우10 스타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윈도우11 마우스 우클릭 메뉴 스타일로 복원
윈도우10 스타일로 우클릭 메뉴를 변경하고 다시 윈도우11 스타일로 복원하고 싶다면 위 과정으로 생성된 레지스트리 키를 명령어로 삭제하면 됩니다.
위에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위의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복사해 위의 창을 우클릭하여 붙여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reg.exe delete “HKCU\Software\Classes\CLSID\{86ca1aa0-34aa-4e8b-a509-50c905bae2a2}” /f |
위와 같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문구가 뜨면 창을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그러면 마우스 우클릭 메뉴가 다시 윈도우11 스타일로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