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초기화

오늘은 윈도우1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초기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설정 앱에서 할 수 없는 고급 설정을 할 수 있는 도구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바꾸고 싶은 설정이 있다면 복잡한 경로로 찾아 들어가 새로 키나 값을 만들어 이름을 변경하는 등 설정 과정이 좀 번거로운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역시 복잡한 경로로 찾아 들어갈 때가 있지만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비해 고급 설정을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를 설치하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자신에게 맞게 많은 설정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윈도우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어떤 설정 때문인지 알 수 없을 때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설정을 초기화함으로서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초기화 방법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하는 방법과 CMD창을 열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정책을 저장한 폴더를 삭제 후 정책을 업데이트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직접 설정 되돌기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해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gpedit.msc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초기화를 위해 상태가 사용 안 함이나 사용으로 된 항목을 정리하여 표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 좌측 트리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모든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우측에 컴퓨터 구성의 모든 설정을 목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록에서 설정을 변경한 항목들을 정리하여 볼 수 있도록 상단에 빨간 테두리 안에 상태 탭을 두 번 클릭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상태에 사용 안 함이나 사용으로 설정한 항목들이 정리되어 보이게 됩니다.

사용 안 함이나 사용으로 설정한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설정 창에서 설정을 구성되지 않음으로 설정


그러면 위의 설정 창이 뜨고 좌측 위에 사용이나 사용 안 함으로 선택되어 있는 것을 구성되지 않음으로 선택을 변경하고 하단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기본으로 모든 설정 항목이 구성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위의 사용이나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된 항목들을 모두 구성되지 않음으로 되돌리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을 초기화하는 것입니다.

설정을 변경한 항목의 수가 많지 않다면 위의 방법으로 모두 설정을 구성되지 않음으로 되돌립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초기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설정을 변경한 설정 항목이 많지 않다면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되지만 많다면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를 통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검색을 클릭하여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한 후 우클릭을 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실행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을 초기화함


위의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하나씩 드래그하여 복사한 후 위의 창을 우클릭하여 붙여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rd /s /q “%windir%\System32\GroupPolicyUsers”

rd /s /q “%windir%\System32\GroupPolicy”

gpupdate /force

위 명령어로 컴퓨터 구성 정책과 사용자 구성 정책 저장 폴더를 삭제하고 두 정책을 업데이트합니다.

위와 같이 컴퓨터 정책과 사용자 정책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는 결과가 출력되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이 초기화된 것입니다.

위의 두 가지 초기화 방법은 윈도우10, 8, 7에서도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