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 해결 방법

오늘은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크 점유율이 100%나 100%에 가깝게 올라가면 시스템의 속도가 느려지고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결국에는 버티지 못하고 시스템이 다운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나타나면 작업 관리자를 우선 열어 원인을 찾아야 하고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는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탭에 디스크 사용률과 성능 탭에 디스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점유율이 100%에 이르면 시스템 성능 하락뿐만 아니라 하드 디스크 수명에도 악영향을 주고 기계적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디스크에 데이터가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하나씩 적용해 보아야 합니다.

– 목차 –

1. 시스템 재시작
2. 바이러스 및 악성 소프트웨어 검사
3.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일시 정지
4. 윈도우 최신으로 업데이트
5. SysMain(Superfetch), Windows Search 서비스 비활성화
6. 전원 관리 옵션을 고성능으로 변경
7. 가상 메모리 재설정
8. 디스크 검사



컴퓨터의 여러 문제는 컴퓨터를 재부팅함으로써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많은 사용자들은 알고 있습니다.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 역시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해결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뜨는 창에서 우측 하단에 전원 아이콘을 클릭하여 뜨는 팝업 메뉴에서 시스템 종료가 아닌 다시 시작을 클릭하여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맬웨어에 감염되면 디스크 사용량이 급격히 올라가게 됩니다. 시스템에 설치된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 맬웨어를 감지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을 검사하여 맬웨어가 발견되면 제거합니다. 디스크 사용률이 100%에 육박한 상태에서 검사를 하면 시간이 상당히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켜진 동안 계속 시스템을 감시하는데 이 백신 프로그램이 디스크 사용률을 급격하게 올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검사를 일시 정지하여 디스크 사용률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이것은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 윈도우 디펜더나 타사 백신 프로그램 모두 마찬가지 입니다.

윈도우 디펜더나 타사 백신 프로그램이 디스크 점유율 100%의 원인이라면 다른 백신 프로그램으로 교체를 생각해야 합니다.



윈도우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여 윈도우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으니 위의 방법들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윈도우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윈도우 키 + I]를 누르거나, [윈도우 키 + X]를 눌러 뜨는 퀵링크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여 윈도우 설정앱을 실행합니다.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 해결을 위해 설정 앱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확인


설정 창에서 좌측 패널에 Windows 업데이트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해 윈도우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윈도우 서비스 중에 SysMain과 Windows Search 서비스가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SysMain(예전에는 Superfetch라고 불렸음)서비스는 사용자의 램 사용 패턴을 학습하여 자주 사용하는 앱을 램에 미리 로드하여 그 앱을 더 빠르게 실행되도록 하는 서비스로 이것은 리소스를 필요로 하고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는 검색 작업이 끝나지 않는 상태로 검색 결과를 표시하지 않고 계속 검색을 시도하는 검색 루프 상태에 빠졌을 때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두 서비스를 하나씩 비활성화하여 디스크 점유율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두 서비스를 종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services.msc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서비스 도구를 실행합니다.

서비스 도구에 sysmain 서비스 선택


서비스 창에 서비스 목록에서 SysMain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sysmain 서비스의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


위의 속성 창이 뜨고 시작 유형의 드롭 다운 메뉴에서 자동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한 후 아래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SysMain 서비스가 비활성화되고 디스크 사용률 100%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Windows Search 서비스 역시 찾아 SysMain 서비스와 동일한 방법으로 종료를 한 후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전원 관리 옵션을 고성능으로 변경하여 디스크 점유율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검색에서 전원 관리를 입력하면 전원 관리 옵션 편집이 검색되고 이것을 클릭합니다.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 창에서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


위의 창이 뜨고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전원 관리 옵션을 고성능으로 설정 후 전원 관리 옵션 기본값 복원을 클릭


위의 고급 설정 창이 뜨고 전원 관리 옵션을 드롭다운 메뉴에서 고성능으로 설정하고 아래에 전원 관리 옵션 기본값 복원을 클릭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가상 메모리는 시스템의 물리적 메모리(RAM)가 프로세스를 수행하기에 부족할 때 SSD나 HDD 용량의 일부를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관리 기술입니다. 가상 메모리 파일인 pagefile.sys에 오류가 발생하면 이 파일에 대한 읽기와 쓰기 작업이 증가하여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가상 메모리를 재설정해야 합니다.

설정 앱 시스템 정보 페이지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


바탕화면 내 PC 아이콘을 우클릭한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하거나 설정 앱을 열어 시스템 > 정보로 이동하면 위의 페이지가 열립니다. 빨간 테두리 안에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창 고급 탭을 선택 후 성능 부분에 설정 버튼 클릭


위의 창이 뜨고 성능 부분에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성능 옵션 창에 고급 탭에서 가상 메모리 부분에 변경 버튼을 클릭


위의 성능 옵션 창이 뜨고 상단에 고급 탭을 선택한 후 가상 메모리 부분에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메모리 창에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를 체크 해제하고 페이징 파일 없음으로 설정


가상 메모리 설정 창에서 가장 상단에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를 체크 해제하고 아래에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한 후 오른쪽에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위의 방법들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하드 디스크에 물리적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chkdsk 명령어를 통해 하드 디스크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검색을 클릭하여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검색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chkdsk 명령어 실행


그리고 위와 같이 chkdsk.exe /f/r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다음에 시스템을 재시작할 때 디스크 검사를 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뜨고 y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이제 컴퓨터를 재시작하면 디스크 검사가 진행되고 디스크 전체 용량, 손상된 파일 수 등에 따라 검사 시간이 1시간 미만에서 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