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윈도우 11에서 MS 계정과 로컬 계정 서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컬 계정은 각각의 PC에만 존재하는 계정으로 그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MS계정은 어느 컴퓨터에서나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는 계정입니다.
로컬 계정을 사용하면 윈도우에서 MS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때 자신의 MS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여야 하고 MS 계정을 사용하면 MS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가 설정한 환경을 MS 계정에 저장하여 자신의 데스크탑이나 테블릿 ,노트북 어디에서 MS 계정으로 로그인하든 그 환경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MS 계정을 사용하지만 윈도우에 진입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하는 것이 번거로워서 PIN번호 입력 없이 MS 계정에 자동 로그인하도록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로컬 계정과 MS 계정은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로컬 계정이든 MS 계정이든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에서 로컬 계정이나 MS 계정을 사용하려면 두 계정을 서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Microsoft 계정을 로컬 계정으로 전환

[윈도우 키 + I]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 우클릭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여 설정 창을 엽니다.
좌측 패널에 계정을 선택하고 오른쪽 메뉴에서 사용자 정보를 클릭합니다. 위의 창이 뜨고 계정 설정 부분에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위의 창이 뜨고 아래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위의 본인 인증 창이 뜨고 PIN이 설정되어 있으면 PIN을 입력합니다. 아래에 다른 옵션 선택을 클릭하여 MS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해 본인 인증을 할 수도 있습니다.

PIN을 입력하면 위의 창이 뜨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윈도우에 로그인할 때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려면 위에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아래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창이 뜨고 아래에 로그아웃 및 마침을 클릭하기 전에 진행 중이던 작업을 모두 저장합니다.
작업을 저장하지 않고 로그아웃해 버리면 저장되지 않은 데이터를 모두 잃게 됩니다. 작업을 모두 저장했다면 아래에 로그아웃 및 마침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MS 계정에서 로컬 계정으로 전환은 끝나게 됩니다.
▣ 로컬 계정에서 Microsoft 계정으로 전환

로컬 계정으로 전환할 때와 같이 설정 앱을 열고 좌측 패널에 계정 > 사용자 정보를 클릭합니다. 위의 페이지가 열리고 대신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를 클릭합니다.

위의 창이 뜨고 자신의 MS계정 이메일 ID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MS 계정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재 자신의 로컬 계정 암호를 입력합니다. 로컬 계정에서 암호를 입력하지 않는 자동 로그인을 한다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위 PIN 만들기 창이 뜨고 PIN을 만들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만약 PIN을 만들지 않으려면 위의 창을 닫으면 되는데 이후 부팅할 때 MS 계정으로 로그인 할 시 위의 PIN 만들기 창이 계속 뜨게 됩니다.
위의 창이 뜨지 않게 하려면 설정 앱을 실행하고 계정 > 로그인 옵션 > 추가 설정에 보안을 강화하려면 이 장치의 Microsoft 계정에 Windows Hello 로그인만 허용함을 꺼주면 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MS 계정 암호를 한 번 더 입력하는 창이 뜨고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PIN 설정 창이 뜨고 PIN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PIN 설정은 끝나게 됩니다.

위의 아까 설정에 사용자 정보 페이지를 보면 장치 간에 비밀번호를 동기화하려면 신원을 확인하세요.라는 문구가 뜨고 오른쪽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본인 여부 확인 창이 뜨고 위에 자신의 MS 계정 메일로 메일 받기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MS 계정 메일 주소로 보안 코드를 보내고 보안 코드 입력 창이 뜹니다. 메일로 받은 보안 코드를 입력 창에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사용자 정보 페이지에 신원 확인 문구는 사라집니다.
이걸로 로컬 계정에서 Microsoft 계정으로 전환은 끝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