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업데이트 시 엣지 설치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많은 윈도우 사용자들은 윈도우에 인터넷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추가로 하나 이상 더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윈도우11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엣지 브라우저가 설치되는데 엣지 외에 다른 브라우저를 더 선호하거나 브라우저간의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엣지 브라우저를 삭제하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엣지 브라우저는 윈도우11의 자사 브라우저라 삭제가 쉽지 않은데 어렵게 삭제를 하였다 하더라도 윈도우 업데이트 시 엣지 브라우저 미설치를 인식하고 엣지 브라우저를 자동으로 설치해 버리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레지스트리를 편집함으로서 윈도우 업데이트 시 엣지 브라우저가 자동 설치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지스트리를 실수로 잘못 수정할 경우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니 수정하기 전 레지스트리 내보내기를 통해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도록 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시 엣지 설치 차단하기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좌측 트리 메뉴에서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 경로로 이동합니다.
마지막 경로인 Microsoft 키 하위에 새 키를 만들기 위해 Microsoft 키 우클릭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합니다.
Microsoft 키 하위에 새 키 #1 이름의 키가 생성되고 이름을 위와 같이 EdgeUpdate로 변경합니다.
새로 생성된 EdgeUpdate 키를 선택한 후 오른쪽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D)를 클릭합니다.
새 값 #1 이름의 값이 생성되고 이 값의 이름을 위와 같이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이 값을 더블 클릭하여 뜨는 위의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를 0에서 1로 변경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11/10 빌드를 업데이트할 시 삭제된 엣지 브라우저를 자동 설치하지 않게 되어 엣지를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