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복사 붙여 넣기 안 될 때 5가지 해결 방법

오늘은 윈도우 복사 붙여 넣기 안 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와 각종 응용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축키는 아마도 [Ctrl + C]복사와 [Ctrl + V] 붙여 넣기 단축키일 것입니다.

그런데 윈도우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 두 단축키가 여러가지 원인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불편을 겪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해보아야 하는 것은 키보드에 하드웨어적인 결함이 있는지부터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우선 사용하는 키보드를 컴퓨터 본체에 다른 연결 포트에 연결해 보거나 다른 키보드가 있다면 그 키보드를 연결해 단축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또는 화상 키보드를 띄운 후 키보드 키를 눌러 제대로 인식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위의 하드웨어적인 결함 확인 과정에서 키보드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이니 아래에서 안내하는 방법들을 하나씩 시도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 설명 환경 : 윈도우11 24H2 (OS 빌드 26100.2605)

– 목차 –

1. 컴퓨터 재부팅
2. 클립보드 사용자 서비스 확인
3. 클립보드 데이터 삭제
4. 시스템 파일 검사 및 복구
5.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




복사, 붙여 넣기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을 때 가장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컴퓨터를 재시작하는 것입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하면 자잘한 버그나 오류들이 모두 해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복사, 붙여 넣기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일시적인 것이라면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시다시피 클립 보드는 복사하거나 잘라낸 텍스트, 이미지, 파일 등을 임시 저장하여 다른 곳에 붙여 넣기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백그라운드에서 클립 보드 서비스가 작동하고 있어야 복사, 붙여 넣기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윈도우11 서비스 도구를 실행하여 클립 보드 사용자 서비스가 정상 작동 중인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services.mcs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서비스 시스템 도구를 실행합니다.


위의 서비스 창이 뜨고 서비스 목록에서 위의 클립보드 사용자 서비스를 찾아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중지되어 있다면 위와 같이 우클릭하여 뜨는 메뉴에서 시작을 클릭하여 재시작합니다.

재시작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위에서 말했듯 클립보드에는 복사하거나 잘라낸 텍스트나 이미지, 파일 등이 임시 저장되는데 저장 공간이 모두 차게 되어 버리면 복사, 붙여 넣기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클립보드의 임시 저장 공간을 모두 비워 초기화를 시켜야 합니다.

클립보드의 임시 저장 공간을 비워 초기화하는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는 방법과 클립보드 창을 띄워 저장된 기록을 모두 비우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명령 프롬프트에서 클립보드 초기화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cmd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띄웁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echo off | clip 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명령어에 | 는 [Shift + \]키를 누르면 됩니다.

명령어를 실행 후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② 클립보드 창에서 기록 모두 지우기

[윈도우 키 + V]를 눌러 클립보드 창을 띄웁니다.


위의 창 상단에 기록 탭을 선택하면 부팅 후 현재까지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이 목록으로 나오고 이 내용들을 모두 삭제하기 위해 빨간 테두리 안에 모두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클립보드에 임시 저장 공간이 모두 비워집니다.

위의 두 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되고 임시 저장 공간을 비웠다면 복사, 붙여 넣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거나 누락된 경우에도 복사, 붙여 넣기 단축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검색을 클릭하여 뜨는 위의 창에서 검색란에 cmd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하고 이것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위의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하나씩 복사한 후 위의 창을 우클릭하여 붙여 넣고 실행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sfc /scannow

위에서는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어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없지만 손상되거나 누락된 파일이 발견되어 복원을 했다는 메시지가 뜨면 창을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또 손상된 파일을 발견했지만 일부 파일은 복구하지 못했다는 메시작 뜬다면 아래의 링크 글을 참고하여 수동으로 시스템 파일을 복구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윈도우11 설치 USB가 필요합니다.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수동으로 복구하는 방법

시스템 파일을 복원하고 재부팅 후에 복사, 붙여 넣기 단축키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키보드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복사, 붙여 넣기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devmgmt.msc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위의 장치 관리자 창에서 장치 목록에서 키보드를 클릭합니다.

HID 키보드 장치가 여러 개 나오고 이 키보드 장치 모두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뜨는 메뉴에서 디바이스 제거를 클릭합니다.

키보드 장치를 모두 제거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재부팅 과정에서 키보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재설치됩니다.

이제 복사, 붙여 넣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