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컷 (shotcut) 동영상 자르기 편집 및 자막 넣기 (1)

오늘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 사용 방법 중에도 동영상 자르기 편집 및 자막 넣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은 트라이얼 버전에서 워터마크를 제거한다던가 중요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로 전환을 해야 합니다.

유료로 사용하면 물론 그 만큼의 가치를 하겠지만 무료이면서 중요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샷컷을 추천해 드립니다. 사용하기도 쉽고 중요 기능 사용에 제한이 없어서 동영상 편집에 초보인 분들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입니다.

FFmpeg 덕분에 수백 가지의 최신 비디오, 오디오 형식과 코덱을 지원하고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포맷들을 모두 지원하며 4K, 8K 해상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샷컷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Shotcut – Home

샷컷 홈페이지에 click to download를 클릭


샷컷의 홈페이지이고 중간에 Click to Download 문구를 클릭합니다.


샷컷 설치 파일과 포터블 파일 다운로드 링크


위의 페이지가 뜨고 빨간 테두리 안에서 샷컷 설치 파일 또는 샷컷 포터블 버전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포터블 버전 압축 파일은 다운로드하고 압축 해제하여 바로 샷컷을 실행합니다.


샷컷 실행했을 때 첫 인터페이스


샷컷을 실행하고 처음 인터페이스입니다. 빨간 테두리 안에 새 프로젝트 창에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아래에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동영상을 불러와 편집할 구간을 지정함


이제 왼쪽 상단에 파일 열기를 클릭하여 편집할 동영상을 가져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동영상이 열리고 동영상 화면이 나오는 부분을 미리 보기라고 하는데 빨간 테두리 안에 양쪽 화살표를 마우스로 움직여 동영상에서 편집할 구간을 지정합니다.

구간을 지정했으면 미리 보기에 화면을 마우스로 끌어 왼쪽에 재생 목록에 추가하거나 아래에 타임 라인에 넣습니다.



▣ 동영상 자르기 편집


타임 라인에 동영상 트랙 추가


미리 보기 화면을 마우스로 끌어 아래에 타임 라인에 넣으면 위와 같이 동영상 트랙이 타임 라인에 추가됩니다. 또는 왼쪽에 빨간 테두리 안에 +를 클릭하여 추가하여도 됩니다.


동영상 트랙을 여러 구간으로 분할


타임 라인에 동영상 트랙이 여러 위치에서 잘린 모습입니다.
재생 헤드를 마우스로 좌우로 움직이면 미리 보기에 재생 헤드의 위치에 해당하는 영상이 보이고 이것을 보면서 재생 헤드를 움직여 자를 위치에 놓은 후 키보드 S키를 누르거나 위의 빨간 테두리 안에 자르기(분할) 아이콘을 클릭하여 동영상을 자릅니다.


정밀하게 동영상 자를 위치를 찾음


동영상을 더 정밀하게 자르려면 타임 라인에 재생 헤드나 미리 보기에 재생 헤드를 자신이 자를 위치에 대충 위치시키고 미리 보기 화면을 보면서 키보드 좌우 방향키를 눌러 자를 정확한 위치를 찾은 후 자르기를 하면 됩니다.


동영상 트랙에 분할된 구간들을 편집


위와 같이 동영상 트랙이 여러 구간으로 분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트랙에서 선택한 구간을 복사하기, 잘라내기, 지우기, 붙여 넣기 하는 단축키는 윈도우 단축키와 똑같습니다. 복사는 [Ctrl + C], 잘라내기는 [Ctrl + X], 붙여 넣기는 [Ctrl + V], 지우기는 X키나 Delete키를 누르면 됩니다.
복사하거나 잘라낸 구간은 재생 헤드의 위치를 시작으로 붙여 넣어집니다.

아니면 간단하게 선택한 구간을 마우스로 끌어 트랙의 원하는 위치에 놓기만 하면 됩니다.


트랜지션을 선택하고 속성을 클릭하거나 트랜지션을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속성 클릭


트랙에 선택한 구간을 마우스로 끌어 원하는 위치에 놓았을 때 앞의 구간 또는 뒤에 구간과 겹치는 부분이 생기면 그 부분은 위의 빨간 테두리 안과 같이 트랜지션으로 바뀌게 됩니다.

트랜지션은 앞의 동영상 구간에서 뒤에 동영상 구간으로 넘어갈 때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넘어가도록 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트랜지션을 선택했다면 위의 빨간 테두리 안에 속성을 클릭하거나 속성 글자가 없다면 트랜지션을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에 트랜지션 효과 목록


그러면 위와 같이 미리 보기 화면 왼쪽에 속성 창이 뜨고 빨간 테두리 안 비디오 옆에 사각 박스를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로 트랜지션 효과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에서 트랜지션 효과를 선택하면 됩니다.



▣ 동영상에 자막 넣기


타임 라인에 비디오 트랙을 새로 추가


편집 동영상에 자막을 넣으려면 타임 라인에 비디오 트랙을 추가해야 합니다.
타임 라인에 동영상 트랙 외에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트랙 작업 > 비디오 트랙 추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동영상 트랙 위에 트랙이 추가가 됩니다.

그리고 위의 창 왼쪽 상단에 더보기를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자막 텍스트 창에 자막 내용을 입력하고 확인 클릭


위의 창이 뜨고 동영상에 넣을 자막 내용을 입력합니다. 저는 샷컷 무료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라고 입력했습니다.
아래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자막 텍스트를 설정하고 자막 택스트 구간을 새 트랙에 추가


그러면 프로그램 창 왼쪽에 텍스트 설정 창이 뜨고 여기서 자막 내용을 수정할 수 있고 글자색, 윤곽선, 글꼴 등을 설정합니다.

위와 같이 미리 보기 화면에 자막 텍스트 상자가 생기고 이것을 마우스로 위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임 라인에 새로 추가된 트랙에 자막 텍스트 구간을 추가해야 하는데 타임 라인에 빨간 테두리 안에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재생 헤드 위치에 자막 텍스트 구간이 추가됩니다. 아니면 미리 보기 화면에 자막 텍스트 상자를 마우스로 끌어 추가된 트랙에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됩니다.

한 가지 참고하실 건 편집할 동영상의 재생 시간이 길 경우 트랙에 자막 텍스트 구간을 추가하면 거의 선으로 보이게 됩니다. 자막 지속 시간을 조정하려면 타임 라인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 슬라이드 바를 움직여 트랙을 확대해 자막 텍스트 구간을 확대한 후 마우스로 끌어 구간을 늘이거나 줄여야 합니다.


추가된 자막 구간을 마우스로 늘여줌


위 화면은 자막 텍스트 구간을 추가하고 구간을 마우스로 늘여준 모습입니다.

이것으로 샷컷으로 동영상을 자르고 자막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을 봤을 때 어려운 게 없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샷컷으로 오디오를 편집하고 동영상을 내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샷컷 (shotcut) 오디오 편집 및 동영상 내보내기 (2) (ittomcat.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