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이고 속도도 빠르며 각종 구글 서비스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메모리 사용량이 크다는 불평을 계속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구글에서는 크롬 메모리 절약 모드 기능을 출시하였는데요.
이전에는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메모리 사용을 줄이는 방법도 사용했지만 크롬 메모리 절약 모드 기능은 크롬 자체에 추가된 기능으로 크롬에 동시에 여러 개의 탭이 실행 중일 때 일정 시간 동안 사용되지 않은 탭을 비활성화하여 그 탭에 할당된 메모리를 자동 회수하여 메모리를 확보합니다.
크롬이 실행 중일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30% 이상의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다 하고 확보된 메모리를 활성 상태의 탭이나 다른 프로그램에 할당하기 때문에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할 때 유용하며 메모리를 절약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도 줄일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된 탭을 다시 활성화하려면 그 탭을 클릭하여 웹페이지를 새로 고침하면 됩니다.
그러면 크롬의 메모리 절약 모드를 활성화하는 방법과 함께 메모리 절약 모드에서 제외할 웹페이지를 설정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 크롬 메모리 절약 모드 활성화 방법
이전에는 크롬 메모리 절약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크롬 실험실 페이지에서 Enabled the high efficiency mode feature in the settings 항목을 검색하여 활성화해야 했지만 지금은 이 항목이 없어졌으며 크롬의 설정 페이지에서 바로 크롬 메모리 절약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절약 기능은 기본적으로 켜져 있고 메모리 절약 항목은 다음의 경로로 들어가 설정하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창 우측 상단에 점 세 개(더 보기)를 클릭하여 뜨는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위의 설정 페이지가 열리고 좌측 패널에서 성능 항목을 클릭합니다. 오른쪽에 메뉴가 뜨고 메모리 부분에 메모리 절약 항목 우측에 토글 스위치를 켜주면 메모리 절약 모드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이제 일정 시간 동안 사용되지 않은 탭은 자동으로 비활성화되어 메모리가 회수되고 컴퓨터의 물리적인 메모리 용량에 여유가 있을 때는 탭에 메모리 절약 기능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메모리 절약 기능 예외 웹페이지 설정
웹페이지 중에 내용을 계속 열어 놓거나, 웹페이지에서 작업한 내용이 시간이 지나 메모리 절약 모드 작동으로 웹페이지가 비활성화되어 날아가지 않게 하려면 그 웹페이지를 메모리 절약 기능 작동에서 예외로 설정해야 합니다.
아까 위에 메모리 절약 설정 바로 아래에 다음 사이트를 항상 활성 상태로 유지 설정이 있습니다.
메모리 절약 기능 적용을 받지 않고 항상 활성 상태로 유지할 웹페이지를 추가하기 위해 빨간 테두리 안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사이트 추가 창이 뜨고 설정 페이지 외에 다른 탭이 실행되어 있다면 창 상단 현재 사이트 추가에 다른 실행되어 있는 탭의 웹페이지가 위와 같이 뜨게 됩니다. 이 사이트를 항상 활성 상태로 유지하고 싶다면 위와 같이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고 아래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모리 절약 기능에서 제외할 웹사이트 URL을 수동으로 입력해 추가하고 싶다면 창 상단에 수동으로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고 사이트 URL 입력란에 URL을 입력한 후 아래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