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갤럭시 자동 업데이트 끄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폰을 사용하다 보면 OS빌드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파일을 자동 다운로드하고 유휴 상태나 재시작할 때 OS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그런데 이 자동 업데이트가 사용자가 원하지 않을 때 진행이 되어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할 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기다 설정에서 Wi-Fi 환경에서 파일을 자동 다운로드하도록 설정을 해 놓아도 모바일 데이터 환경에서 다운로드가 진행되어 데이터를 소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OS 업데이트가 있을 때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버그를 수정하거나 보안이 강화되는 장점이 있지만 위의 단점들 때문에 PC에서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막아 놓고 사용자가 원할 때 윈도우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진행하듯이 스마트폰 역시 사용자가 원할 때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하도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자동 업데이트를 끄려면 Wi-Fi로 자동 다운로드를 끄고 개발자 옵션에서 시스템 자동 업데이트를 비활성화하는 두 가지만 하면 됩니다.
1. 업데이트 파일 자동 다운로드 끄기
시스템 자동 업데이트를 막기 위해 우선 업데이트 파일을 Wi-Fi로 자동 다운로드하는 옵션을 끕니다.
갤럭시폰 홈이나 앱스 화면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설정 앱 첫 화면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터치합니다.
오른쪽 화면이 뜨고 Wi-Fi로 자동 다운로드 토글 스위치를 위와 같이 꺼줍니다.
2. 시스템 자동 업데이트 비활성화
시스템 자동 업데이트 옵션을 끄려면 먼저 설정 앱에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정 앱 첫 화면에서 스크롤을 가장 아래로 내려 휴대전화 정보를 터치합니다. 오른쪽 화면이 뜨고 소프트웨어 정보를 터치합니다.
위의 화면이 뜨고 빌드 번호를 7번 터치합니다. 그러면 PIN 입력 화면이 뜨고 PIN을 입력하면 개발자 모드를 켰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설정 앱 첫 화면으로 돌아가 스크롤을 가장 아래로 내리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개발자 옵션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을 터치해 들어갑니다.
위의 개발자 옵션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여 시스템 자동 업데이트를 검색한 후 시스템 자동 업데이트의 토글 스위치를 위와 같이 꺼줍니다.
이렇게 하면 갤럭시폰 OS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고 자신이 원할 때 OS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OS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시스템 수동으로 업데이트하기
설정 앱 첫 화면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터치하고 오른쪽 화면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터치합니다.
제 갤럭시폰은 시스템 업데이트를 히여 소프트웨어가 최신 상태라고 뜨지만 보류된 시스템 업데이트가 있다면 화면 하단에 다운로드 버튼을 터치하여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 설치 준비가 완료되면 지금 설치를 터치하여 OS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시스템 업데이트를 하도록 설정해 놓았다면 스마트폰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보류된 업데이트가 있고 여건이 될 때 업데이트를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