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오줌 액정 (노란 화면) 해결하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오줌 액정 문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갤럭시폰을 사용하다 보면 화면이 누런끼를 띄며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런 화면을 마치 오줌처럼 누렇다하여 오줌 액정이라는 속칭으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액정 화면이 누렇게 보이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새 제품을 구입하였을 때 처음부터 화면이 약간 누런끼를 보일 때가 있고 가장 흔한 원인으로 편안하게 화면 보기(블루 라이트 필터)가 적용된 경우 화면이 누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번인 현상, 외부 충격, 일시적 오류로 인해 화면이 누렇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위의 원인들로 인한 해결 방법들을 하나씩 안내하였고 해결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차 –

1. 편안하게 화면 보기(블루 라이트 필터) 끄기
2. 블루 라이트 차단 앱 삭제
3. 스마트폰 재부팅
4. 디스플레이 화이트 밸런스 조절




편안하게 화면 보기는 이전의 블루 라이트 필터와 같은 기능으로 화면 빛에서 사용자 눈에 해로운 청색광(블루 라이트)을 제거하고 색온도를 높여 화면을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켜지게 되면 화면이 누런 빛을 띄게 되어 화면이 마치 오줌 액정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실수로 또는 의도적으로 이 기능이 켜져 있을 수 있으니 이 기능을 끄면 화면에 누런끼가 사라지게 됩니다. 편안하게 화면 보기를 끄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갤럭시폰 화면 상단바를 아래로 두 번 내려 빠른 설정 창을 띄운 후 편안하게 보기를 끔


갤럭시폰 화면 상단바를 아래로 두 번 끌어내려 오른쪽 화면과 같이 빠른 설정 화면을 띄웁니다. 빠른 설정 화면에서 편안하게 화면보기 항목이 켜져 있다면 위와 같이 터치하여 꺼줍니다. 편안하게 화면보기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 목록 영역을 왼쪽으로 밀어 찾으면 됩니다.

만약 편안하게 화면보기 말고 블루라이트 필터가 있다면 역시 이것을 꺼주면 됩니다.

오줌 액정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스마트폰에 블루 라이트 차단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앱 설정이 변경되어 화면이 누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앱을 삭제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갤럭시 오줌 액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라라이트 차단 앱을 삭제


설정 앱에 애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가 앱 목록에서 블루라이트 차단 앱을 찾아 삭제하거나, 홈이나 앱스 화면에서 블루 라이트 차단 앱 아이콘을 길게 눌러 뜨는 팝업 창에서 설치 삭제를 터치하여 앱을 삭제합니다.



스마트폰에 외부 충격이 가해지거나 일시적으로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화면색이 누렇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스마트폰을 재부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빠른 설정 화면 상단에 전원 아이콘을 터치한 후 다시 시작을 터치


아까 위의 1번 해결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빠른 설정 창을 띄운 후 상단에 전원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이 뜨고 다시 시작을 터치하여 스마트폰을 재부팅합니다.

또는 측면에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오른쪽 화면이 뜨면 다시 시작을 터치하여도 됩니다.

재부팅 후 오줌 액정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스마트폰의 화이트 톤은 제품마다 달라서 스마트폰 새 제품을 구입하고 처음에 화면이 누런끼를 띌 수가 있습니다. 누런끼가 심하다면 다른 제품으로 교환해야 하지만 누런 정도가 약하다면 디스플레이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여 누런 정도를 자신의 기준에 맞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설정 앱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화면 모드를 터치


홈이나 앱스화면에서 설정 앱을 실행하고 첫 화면에서 디스플레이 항목을 터치합니다. 오른쪽 화면이 뜨고 화면 모드를 터치합니다.


화면 모드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


위의 화면이 뜨고 위와 같이 선명한 화면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아래에 화이트밸런스 조절 바가 나오고 노란 톤의 색은 따뜻한 색상에 속하기 때문에 동그라미를 차가운 색상 쪽으로 이동합니다.

보시다시피 화이트밸런스의 차가운 색상 쪽으로 단계가 두 개 밖에 없기 때문에 설정 후 추가로 세밀하게 누런 톤을 조절하고 싶다면 바로 아래에 고급 설정을 터치합니다.

오른쪽 화면이 뜨고 RGB 색상 중에서 Red 톤을 왼쪽으로 이동하면 따뜻한 색 계열의 노란 톤이 줄어들어 화면의 누런끼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갤럭시 오줌 액정을 해결하는 4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위의 방법들을 사용하고도 화면의 누런끼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번인 등으로 인해 문제를 개선할 수 없으니 AS에 의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